RenderMan #1

이곳에 블로깅하는 내용은 제가 강의를 들으면 노트필기를 한 내용이며, 그냥 그런것들을 보기쉽게 정리한 것 뿐입니다.


Websites:

www.renderman.org

www.cygwin.com

www.aqsis.org


기본 RIB파일

---source--
# teapot.rib
# Author: Scott Iverson <jsiverso@midway.uchicago.edu>
# Date: 6/7/95
#
Display "TeapotAfter.tif" "framebuffer" "rgb"
(framebuffer는 랜더러에서 실시간 랜더링//file값을 설정해주면 file로 지정된 폴더에 저장//rgb+a값까지 설정)

Format 400 300 1
(티비포멧은 1보다 작은값, 영화포멧은 1보다 큰값
DV1 ratio에다가 영화포멧을 나눈 값이 default값이라고 했는데, 자세히는 기억이 나지 않는다.)

Projection "perspective" "fov" 30
(렌즈의 값을 설정, 한마디로 카메라 렌즈구경을 말하는 것)

Translate 0 0 25

Rotate -22 1 0 0
Rotate 19 0 1 0

Translate 0 -3 0

PixelSamples 3 3
(픽셀을 3*3으로 나눈 후 그 중간의 값을 다시 평균값으로 지정. Saty는 마이크로 픽셀이라고 했다. 한마디로 픽셀보다 더 작은개념)


WorldBegin
(world begin과 world end사이에는 object의 속성이 결정된다)

LightSource "ambientlight" 1 "intensity" .6
LightSource "distantlight" 2 "intensity" .6 "from" [-4 6 -7] "to" [0 0 0]  "lightcolor" [1.0 0.4 1.0]
LightSource "distantlight" 3 "intensity" .36 "from" [14 6 7] "to" [0 -2 0] "lightcolor" [0.0 1.0 1.0]


Surface "plastic"

Color [1 .6 1]


# spout

AttributeBegin
  Sides 2
  Translate 3 1.3 0
  Rotate 30 0 0 1
  Rotate 90 0 1 0
  Hyperboloid  1.2 0 0 .4 0 5.7  360
AttributeEnd


# handle

AttributeBegin
Translate -4.3 4.2 0
TransformBegin
Rotate 180 0 0 1
Torus 2.9 .26 0 360 90
TransformEnd
TransformBegin
Translate -2.38 0 0
Rotate 90 0 0 1
Torus 0.52 .26 0 360 90
TransformEnd
Translate -2.38 0.52 0
Rotate 90 0 1 0
Cylinder .26 0 3.3 360
AttributeEnd

# body

AttributeBegin
Rotate -90 1 0 0
TransformBegin
Translate 0 0 1.7
Scale 1 1 1.05468457
Sphere 5 0 3.12897569 360
TransformEnd
TransformBegin
Translate 0 0 1.7
Scale 1 1 0.463713017
Sphere 5 -3.66606055 0 360
TransformEnd
AttributeEnd

# top

AttributeBegin
Rotate -90 1 0 0
Translate 0 0 5
  AttributeBegin
    Scale 1 1 0.2051282
    Sphere 3.9 0 3.9 360
  AttributeEnd

  Translate 0 0 .8
  AttributeBegin
    Orientation "rh"
    Sides 2
     Torus 0.75 0.45 90 180 360
  AttributeEnd
  Translate 0 0 0.675
  Torus 0.75 0.225 -90 90 360

  Disk 0.225 0.75 360
AttributeEnd

WorldEnd

- Micro Pixel에 관한 내용



픽셀을 마이크로픽셀로 나눈 후 그 각각의 마이크로 픽셀안의 정보의 평균치를 나타내어 주는 원리인 것 같다.

랜더맨의 동작원리

그러니까 한마디로 여러 모델러의 데이터를 RIB에서 받아서 다시 그것을 Renderman으로 보낸 후 Renderman은 각각의 이미지를 랜더링해서 보여주는 그런 개념인것 같다.

랜더링할때 난 랜더맨을 쓴게 아니라(비싸거니와 내 넷북에는 깔리지도 않는다 32비트라..ㅠ) AQSIS 랜더러를 사용했다.
프리웨어이기도 하고 기본적인 랜더러의 개념을 습득하기는 빠르고 좋은 것 같다.

'공부 > RenderMan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RenderMan #2  (0) 2009.11.08